Search

'경질위기' 이겨낸 벤투 감독의 빌드업 - 일간스포츠

파울루 벤투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 대한축구협회]

파울루 벤투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 대한축구협회]

파울루 벤투(53·포르투갈)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빌드업(build-up·공격 전개) 축구로 ‘경질론’을 불식시키고 월드컵 최종예선을 마무리했다.
 
대표팀은 30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끝난 UAE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0-1로 패했다. 최종예선 무패(7승 2무) 행진을 달리던 벤투호는 최종전에서 첫 패배를 당했다. 한국(승점 23·7승 2무 1패)은 이란(승점 25·8승 1무 1패)에 이어 조 2위로 최종예선을 마쳤다.
 
한국이 UAE에 패한 건 2006년 1월 두바이에서 가진 친선 경기(0-1) 이후 16년 만이다. 이날 경기로 인해 6연승이 멈췄지만, 통산 상대 전적은 13승 5무 3패로 여전히 우위다. 한국은 볼 점유율(77.1%-22.9%), 슛 시도(9-5), 코너킥(16-0) 등에서 경기를 지배했으나 ‘전원수비’에 나선 UAE를 뚫지 못했다. 단 한 번의 역습으로 하리브 압달라 수하일에게 결승 골을 내줬다.
 
벤투 감독은 2018 러시아월드컵이 끝난 후 2018년 8월 사령탑에 부임했다. 쾌조의 출발이었다. 대표팀 감독으로서 처음 치른 공식전인 코스타리카와 친선 경기에서 2-0으로 이겼다. 2019년 1월 25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전에서 카타르(0-1)에 패하기 전까지 11경기 연속 무패를 기록했다. 한국은 우루과이, 콜롬비아 등 남미 강팀을 잡기도 했다.
 
벤투 감독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선수 기용이 너무 보수적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약팀과의 경기나 친선경기 등 부담이 크지 않은 경기에도 ‘주전 스쿼드’를 고집했다. 2019년 3월 이후 8개월 동안 치른 6번의 친선경기에서 손흥민(토트넘) 등 해외파가 소집됐다. 해외파는 현지에서 소속팀 일정을 마치고 장시간 비행을 거쳐 귀국해 컨디션 관리도 난관이었다.
 
빌드업 축구도 전술의 다양성을 저해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벤투 감독은 최후방에서부터 패스워크로 볼 점유율을 높여 경기를 풀어가는 축구를 한다. 빌드업 축구의 기반은 조직력이다. 따라서 벤투 감독은 손흥민을 중심으로 한 선발 스쿼드를 고정하다시피 했다. ‘전술이 다양하지 않다’ ‘플랜B가 없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지난해 3월 한일전 0-3 대패 후 ‘벤투 경질론’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손흥민 등 주전급 선수들이 빠진 스쿼드로 치른 일본 원정이었지만, 경기력이 워낙 좋지 않았다. 이어 9월 안방에서 치른 월드컵 최종예선 첫 두 경기에서 이라크(0-0)와 비기고, 레바논(1-0)을 상대로 진땀승을 거두자 벤투 감독의 입지는 더 좁아졌다.
 
그래도 벤투 감독은 꿋꿋하게 빌드업 축구를 강조했다. ‘원정팀의 지옥’으로 불리는 이란과 최종예선 4차전에서 1-1로 비긴 뒤부터 대표팀은 압도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손흥민과 황희찬(울버햄튼)이 빠졌던 레바논(1-0), 시리아(2-0)와 최종예선 7~8차전까지 잡아내며 벤투 감독을 둘러싼 비판은 사그라들었다. 1월 A매치 기간에는 조규성(김천 상무) 김진규(전북 현대) 등 신예를 발굴했다.
 
이란과 최종예선 9차전이 백미였다. 6만4375명이 운집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손흥민의 결승 골에 힘입어 이란(2-0)을 11년 만에 격파했다. 이란전 승리로 벤투 감독은 역대 대표팀 사령탑 단일 재임 기간 최다승(28승)을 세웠다. 벤투 감독은 UAE에 패해 차범근 전 감독이 1998 프랑스월드컵 최종예선 때 세운 최고승률(75%·6승 1무 1패) 경신에는 실패했다.
 
벤투 감독의 시선은 본선을 향한다. 4월 2일 예정된 본선 조 추첨에서 어떤 팀과 만나느냐가 중요하지만, 빌드업 축구가 강호들이 모이는 본선에서 통할지 미지수다. 본선에 진출한 팀들은 UAE보다 밀집 수비와 역습에서 더욱 강하다. 벤투 감독은 “(UAE와 경기력은) 정상적이지 않았다. 일종의 ‘시그널’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김영서 기자 kim.youngseo@joongang.co.kr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경질위기' 이겨낸 벤투 감독의 빌드업 - 일간스포츠 )
https://ift.tt/E1SUNwp
스포츠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경질위기' 이겨낸 벤투 감독의 빌드업 - 일간스포츠"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